【앵커】
지자체 유튜브 홍보 현황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알아보는 시간.
수소도시를 앞세운 평택시는 청년 취업과 관광 이미지를 캐릭터 '평택이'로 앞세웠는데요.
분석 결과 어떤 평가가 나왔는지 김대희 기자가 짚어드립니다.

【기자】

청년층 자립기반을 위해 마련된 통복시장 청년숲.

오랜 코로나19 여파로 홍보와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최린 / 청년몰 사장:(강원도 청년몰은) 일주일에 한 번씩 한 달에 한 번씩 이렇게 돌아다니면서 홍보를 해 주더라고요. (유튜브) 홍보 영상을.]

평택시는 2년 전부터 브이로그와 숏폼콘텐츠로 홍보에 나섰지만, 확장력은 아직 부족합니다.

다만 대표 캐릭터 평택이를 앞세워 톡톡히 인기몰이 중입니다.

[김재현 / 평택시 소셜미디어팀장: 평택이 캐릭터로 시민분들에게 되게 많이 다가가려고 해요. 그래서 시민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그런 채널로 만들어가는 게 제 목표입니다.]

유튜브 개통 다섯 돌을 맞은 평택시는 중부대와 OBS가 분석한 '종합홍보지수'에서 뚝심과 개선 노력이 돋보였다는 평가입니다.

31개 시군 중 241.04로 4위를 차지했고, 44점대로 개선지수 또한 높습니다.

짧은 기간 500만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했고, 구독자와 좋아요, 댓글 수에서도 우수함을 뽐냈습니다.

【스탠딩】
이곳 평택과 오산시 등이 '양'이나 '가' 성적을 받았다가 이후 나아져 '수'나 '우'를 받게 됐다는 말인데 한마디로 계속 노력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 됩니다.

다만 평택시를 전국에 알릴 100만 이상 '킬러 콘텐츠'가 부족한 건 아쉽다는 평가입니다.

800만 이상 조회로 코로나 위험성을 전세계에 알린 충주시 관짝춤 제작 공무원은 재미와 일관성을 손꼽았습니다.

[김선태 / 충주시 주무관: 똑같이 한다기보다는 그 지자체만의 색깔을 찾아서 새롭게 어떻게 보면 새로운 방식으로 또 구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택시는 앞으로 수소도시 이미지와 평택호를 중심으로 관광 콘탠츠를 앞세운다는 계획입니다.

OBS뉴스 김대희입니다.

<영상취재: 이영석, 현세진 / 영상편집: 이종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